이슈

날뛰는 중국 불법 어선, 10억 담보금으로 꼼짝마! 강력 단속과 처벌 강화

caca 2025. 12. 28. 07:37
반응형

바다를 누비는 불법, 멈추지 않는 중국 어선

우리 바다를 무단 침범하여 불법 조업을 일삼는 중국 어선들의 행태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해양경찰청의 강력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불법 행위는 더욱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해경이 경비정과 헬기 등을 동원해 단속에 나서자 불법 조업 중인 중국어선들이 달아나고 있습니다.

 

 

 

 

담보금 대폭 인상: 불법 조업에 철퇴를 가하다

해양경찰청은 중국 어선에 부과하는 담보금을 대폭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 최대 3억원에서 무려 10억원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는 불법 조업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더욱 강력한 제재를 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지능화되는 불법, 더욱 강력해지는 대응

최근 중국 어선들의 불법 행위는 더욱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비밀 어창 설치, 쇠창살과 철조망으로 무장하는 등 단속을 피하려는 시도가 노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해경은 비밀 어창에 대한 담보금 부과 기준을 신설하고, 단속 전담함 도입을 통해 대응 역량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이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아주 못됐다!' 일침

이 대통령은 중국 어선들의 불법 행위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더욱 강력한 제재를 촉구했습니다. 이에 이 대통령은 해경청 업무 보고에서 “그거 아주 못됐다”며 “불법을 감행하면서 단속을 피하려고 창살을 만들고 위협적으로 행동한다는 건데 그러면 좀 더 강력하게 제재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중국 어선 불법 조업, 심각한 현황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은 코로나19 발생 직후 다소 주춤했지만, 최근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해경의 중국 어선 나포 실적을 보면 2019년 115척, 2020년 18척, 2021년 66척, 2022년 42척, 2023년 54척, 2024년 46척이며, 올해 들어서는 지난 20일 현재 56척이 나포됐다.

 

 

 

 

단속 강화, 손실 각오해야 할 것

해경은 불법 선박의 주요 진입로에 경비 세력을 배치하고, 성어기에는 유관 기관과 합동 단속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불법 조업을 시도하다 적발될 경우,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시켜 강력하게 단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핵심만 콕!

중국 불법 어선의 횡포에 맞서, 해경이 담보금 인상, 단속 전담함 도입 등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와 함께, 불법 조업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담보금 인상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A.담보금 인상은 불법 조업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켜, 불법 행위를 억제하고, 해상 주권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Q.단속 전담함은 무엇인가요?

A.단속 전담함은 중국 어선 단속을 위해 특수 제작된 선박으로, 기동성과 효율성을 높여 불법 조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Q.중국 측에 불법 선박을 직접 인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이중 처벌 효과를 통해 불법 조업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국제 공조를 강화하여 불법 행위를 근절하려는 목적입니다.

 

 

반응형